이 사진에 푸른색 지붕이 몇개일까? 집중해서 찾아보길

 

 불교에서 말하는 것이 있다. 잡념과 번뇌를 없애려면 지금 이 순간에 집중해야 한다는 것이다. 아주 중요한 말이다. 우리의 머릿속은 쓸데없는 생각들로 인해 너무나 복잡하다. 그 복잡함은 우리가 해야할 일에 집중하지 못하게 만든다. 집중하지 못하면 뭔가를 이루어내기가 어려울 수밖에 없다. 그러니 제일 중요한 것은 집중할 수 있는 힘을 기르는 것이다.

 집중을 연습하는 방법은 우선 뭔가 한가지에 두 눈을 가만히 응시하는 것이다. 가령 젓가락을 들고 있다면, 젓가락 끝을 가만히 처다보며 1분에서 3분간 그대로 있는 것이다. 뭔가 다른 생각이 들 것 같으면 더 집중해서 젓가락 끝만 쳐다본다. 이걸 계속 연습하다보면 뭔가를 집중해서 쳐다보고 있는 그 순간에는 잡념이 사라진다는 것을 알게된다.

 다음 단계는 행동 하나하나에 집중하는 훈련이다. 이제는 젓가락을 통해 무엇을 집을 것인지, 집은 음식이 내 입에 들어오는 과정, 그리고 씹고 삼킬 때까지 이루어지는 모든 행동 하나하나에 주의를 기울여본다. 다른 행동들에도 마찬가지로 이런 방법을 통해 집중하는 훈련을 한다면, 분명 도움이 된다.

 집중하는 과정을 거쳐야 비로소 몰입이 된다. 몰입은 정의가 사람마다 다르지만 '시간이 흘러가는 것을 잊는다'라는 공통점을 다들 이야기한다. 너무 집중하다 보니 평소에 의식하고 있던 시간의 흐름에 대해서 잊어버리는 것이다. 이 상태까지만 가면 우리는 무슨 일을 하더라도 만족스러운 결과를 낼 수 있게 된다.

20.7.26.일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