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생각을 담는 곳/하루 한 번의 글쓰기

열심히는 다 한다. 방향이 문제일 뿐.

이소하 2020. 5. 17. 09:25

느긋해 보여도, 완성되기까지는  노력이 필요하다.

 

 왜 나는 노력해도 안되는 것일까? 이런 질문은 살면서 자주 하게 되는 것 중 하나다. 이에 대한 답은 두 가지가 있다. 하나는 본인이 생각하는 것보다, 했던 것보다 더 많이 노력해야만 하는 경우가 있다. 이 때는 별 방법이 없다. 학습효과를 믿으며 하면 할수록 잘하게 될 것이다라는 믿음을 가지고 계속 해나가는 것이 최선이다.

 

 두 번째 이유는 좀 복잡하다. 분명 노력도 남들 이상으로 많이 하는데 뭔가 결과가 안나오는 것이다. 이 때는 방향에 대해서 의심해봐야 한다. 쉽게 말해서, 자신이 하고 있는 일 자체가(노력과 관계없이) 큰 의미없는 일이 될 수 있다는 것. 이것에 대해 생각을 해볼 필요가 있다.

 

 사람들은 열심히 살지 않는 것이 문제라고 한다. 위에서 말한 첫번째 이유를 말하는 것이다. 하지만 나는 그보다 더 중요한 것이 방향이라고 생각한다. 노력은 그 다음의 문제다. 게임을 하고, 인터넷에서 물건을 구매할 때, 우리는 다들 열심히 노력한다. 시간도 충분히 사용한다. 하지만 그런 행위들이 자신의 삶을 성공으로 이끄는 데는 어떤 기여를 할까? 여기에 대해서는 의심해야 한다.

 

 이걸 뒤집어서 생각하면, 방향이 정해졌으면 그 방향에서 벗어나는 일에는 에너지와 시간, 노력을 투자하지 말라는 것이다. 오롯이 자신이 생각하는 목표,방향에 도달할 수 있는 쪽으로만 모든 에너지를 집중하는 것. 그러면 반드시 원하는 결과를 얻을 수가 있다.

 

20.5.17.일